건축 이론 강의 1

이 강의는 건축 이론의 핵심 텍스트를 미학과 철학 등 관련 텍스트들과 나란히 읽는다. 이 독해는 서구 건축이론의 정전을 회고적 시선으로 재확인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건축 이론이 딛고 서 있는 토대를 밝히고, 보편적이라고 여겨져 온 이론의 역사적, 정치적 배경을 드러내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비트루비우스의 『건축십서』를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체계로 읽어 고전주의의 의미를 재검토하고, 18-19세기에 붉어진 텍토닉 논쟁을 관념론 미학과 견주어 읽음으로써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는 텍토닉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또 20세기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을 둘러싼 쟁점을 재조명해봄으로써, 지금까지 계속해서 반복되는 물음인 건축과 사회의 관계를 고민해본다. 이론에 대한 재독해는 현재에 대한 시선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만 건축 이론의 무효성, 건축의 비참조성을 주장하는 비정치적이면서 철저히 정치적인 최근의 입장에 비판적으로 개입할 수 있다. 수업은 강사의 강의와 참가자들의 강독으로 이루어지며, 건축사 및 문화사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전제한다. 

 

수업 계획

  • 7월 4일 / 고전건축과 시학 
  • 7월 11일 / 르네상스와 오더 (새 강의)
  • 7월 18일 / (강의 없음)
  • 7월 25일 / 보자르와 고전주의 (새 강의)
  • 8월 1일 / 텍토닉과 미학 (오후 4:00~6:00)

 

*수업 일정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각 강의의 강독 리스트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건축 이론 건축 이론 강의 1

  • 행사 유형: 유료, 오프라인
  • 행사 일시: 2024년 7월 4일 오후 5:00
  • 신청 시작: 2024년 6월 17일 오후 12:00
  • 신청 종료: 2024년 6월 28일 오후 12:00
  • 오프라인 정원: 24명 / 대기 정원: 12명

수업 개요

  • 일정: 2024년 7월 4일 ~ 8월 1일 (4회, 7.18 강의 없음)
  • 시간: 목요일 오후 5:00~7:00 (8.1. 오후 4:00:~6:00)
  • 장소: 정림건축문화재단(통의동) 라운지
  • 강사: 박정현 
  • 대상: 대학(원)생
  • 구성: 강의+문답
  • 수강료: 10만원
  • 수업 문의: kim@junglim.org
  • 신청 문의: sun@junglim.org 

수강료 입금 안내

  • 입금계좌: 하나은행 272-910032-72204
  • 신청 후 12시간 내 입급해주세요.
  • 이후 신청 추이에 따라 신청이 취소됩니다.
  • 입금순이 아닌 신청순으로 등록이 진행됩니다.
  • 신청 정보가 불명확하면 등록이 보류됩니다.
  • 입금 확인 후 등록이 완료됩니다.
  • 대기자분은 순서대로 개별 안내를 기다려주세요.

 

취소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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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소개

1. 고전건축과 시학 

서양 건축이론의 원점인 비트루비우스의 『건축십서』를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통해 읽어본다. 랑시에르의 미학논의를 통해 근대 이전까지 건축이론서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한다. 최근 고전문헌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성과를 통해 로마 사회에서 건축과 『건축십서』의 위치를 살핀다.

  • 비트루비우스, 『건축십서』 (기문당, 1992)
  •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문예출판사, 2002. 혹은 그 외)
  • 알렉산더 초니스 & 리안 르페브르, 『고전 건축의 시학』(동녘, 2007)

 

2. 르네상스와 오더

르네상스의 건축이론을 에른스트 카시러, 한스 바론 등의 고전적 저작과 함께 포개어 살펴본다. 그리고 알베르티나 브라만테 등에 대한 재해석을 통해 오늘의 건축을 설명하는 최근의 예를 소개한다.

  • Leon Battista Alberti, 『On the Art of Building in Ten Books』 (Cambridge MA: MIT Press, 1991)
  • 에른스트 카시러, 『르네상스 철학에서의 개체와 우주』 (민음사, 1996)
  • 한스 바론, 『초기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위기』 (길, 2020)
  • Pier Paolo Tamburelli, 『On Bramante』 (Cambridge MA: MIT Press, 2022).

 

3. 보자르와 고전주의

구체제의 공식 양식이었던 보자르 건축은 현대 건축이 극복해야할 첫 번째 대상이었다. 그러나 보자르 건축의 흔적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현대 건축에 영향을 미쳤다. 프랑스와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보자르 건축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을 소개한다.

  • 배형민, 『포트폴리오와 다이어그램』 (동녘, 2013)

 

4. 텍토닉과 미학 

최근 건축에서 가장 뜨거운 단어 중 하나인 텍토닉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등장했는지 추적한다. 이를 통해 텍토닉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시기의 특징을 되묻는다. 텍토닉이 중요해질 때 사라지는 것에 대해 생각해본다. 

  • Mitchell Schwarzer, 『German Architectural Theory and the Search for Modern Ident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pp. 167-214.
  • 임마누엘 칸트, 『판단력비판』 (아카넷, 2009)

 

강사 소개 

박정현 -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건축은 무엇을 했는가: 발전국가 시기 한국 현대 건축』을 비롯해 『김정철과 정림건축』(편저), 『전환기의 한국 건축과 4.3그룹』(공저), 『중산층 시대의 디자인 문화: 1989~1997』(공저) 등을 쓰고, 『포트폴리오와 다이어그램』, 『건축의 고전적 언어』 등을 번역했습니다. 2018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국가 아방가르드의 유령》, 《Out of the Ordinary》(2015, 런던), 《Contemporary Korean Architecture, Cosmopolitan Look 1989~2019》(2019, 부다페스트) 등의 전시에 큐레이터로 참여했습니다. 현재 편집자 및 비평가로 활동하며 대학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